본문 바로가기

콩's ETC

워드2010과 한컴2010 문서를 티스토리에 올리는 방법!

현재 문서 작성 프로그램 중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워드프로세서와 한글과 컴퓨터일 것입니다.

그런데, 아시는 분은 이미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이 엄청나게 많다보니(저도 그 중에 한 명이었죠ㅎ)

티스토리에서 글 작성시 실수하여 임시 저장상태도 못하고 문서를 날리시거나 웹에서 작성시 불편함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인 워드와 한컴입니다.

두 프로그램은 블로그와 연동하여 글을 편하게 올릴 수 있고 기존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깔끔한 블로그 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워드와 한컴은 각각 2010 버전을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2012,2013버전 역시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워드 2010버전입니다.

위의 메뉴중에 [파일] à [새로만들기] 를 누르시면 오른쪽에 블로그 게시물이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블로그 게시물 만들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제목입력은 말 그대로 블로그 게시물에 올라가 제목입니다.

이제 개인 블로그와 연동을 해야겠죠?

 

블로그 계정에서 새 계정 만들기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간단하게 URL에는 블로그 API주소를 넣어주시고,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누르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니면 매번 로그인 정보 넣기 귀찮으니 [예]를 누릅니다.

 

아참 API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MY] à [관리] à [글설정] à [BLOGAPI]에 위치해 있습니다.

API주소만 URI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두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위와 같이 계정 생성 완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번 테스트 해봐야겠지요?

 

범주 삽입을 눌러줍니다. 한컴과 다르게 워드는 범주삽입이 게시판 위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콩's closed 게시판에 제목은 테스트, 내용은 hello world를 넣어봤습니다.

그리고, 위의 [게시]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게시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럼 페이지에 가셔서 확인을 해봐야겠죠?

네 이상없이 제대로 잘 올라왔습니다. 시간도 늦춰지지 않고 바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를 사용하면서 한가지 주의할점은 게시를 하고 난 문서에서 새롭게 또 작업을 하셔서 다시 게시를 누르면,

이전 것은 사라지고 같은 시간에 후자로 올린 자료가 대체되어 올라갑니다.

즉 새로고침 효과가 나버려 이전 게시물은 사라집니다. 반드시 게시를 한 후 문서를 닫고 새로 블로그 게시글을 열어주세요!!

 

다음은 한컴2010에서 블로그 연동하는 법입니다.

워드와 큰 차이가 없어서 빠르게 넘어가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워드와 비슷하게 [도구] à [블로그] à [등록] 을 눌러서 새 계정을 만듭니다.

 

정보는 워드와 똑같이 api 주소와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설정을 하면 다음과 같이 게시물 제목과 위치를 지정하는데 선택하고 등록을 누릅니다.

 

워드와 가장 큰 차이점은 한컴의 경우 게시물을 모두 작성후에 블로그 게시를 여러 번해도 새로고침 없이 추가되어 올라가지만

워드의 경우 한번 게시를 하면 기존문서를 닫고 새로 문서를 열어서 올려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봤을 때 한컴2010이 좀더 편하지만, 워드는 프리젠테이션, 엑셀에서 사용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좀더 수월하게 문서 작성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이는 개인의 사용 취향에 따라 다를 것 같네요^^

 

지금까지 워드와 한컴 블로그 연동과 게시글 올리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