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s EDUCATION/콩's ENGLISH

토익 RC 기초 문법 6일차

2014/02/04일  [토익 RC 기초 문법 6일차]              콩쓰 


시험에 꼭 출제되는 부사 자리

 

1. 출제빈도 1위 동사 수식

 

원래 부사의 위치는 다른 품사들보다 비교적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시험에는 동사 바로 앞이나 뒤에 빈칸을 두기도 하지만, 동사의 목적어 뒤에 위치하여 그만큼 수식하는 동사와 거리가 멀 때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Axel, Inc. is now paying heavily for planning last year's budget so carelessly.

(액셀사는 작년 예산을 경솔하게 계획한 것에 대한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

You are required to report serious device-related injuries directly to the manufacturer.

(directlyreport수식)

 

2. 출제빈도 2위 과거분사, 형용사 수식

 

이때는 수식하는 과거분사나 형용사의 바로 앞이나 뒤에 빈칸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과거분사도 형용사에 속하기 때문에 부사의 수식을 받는다.

While work is in progress, you are absolutely forbidden from entering the site.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그 지역 출입이 완전히 금지된다.)

 

3. 부사, 주어+동사 : 문장 전체 수식

 

빈칸 뒤에 comma가 있고, 그 뒤로 주어, 동사가 있는 완전한 문장이 올 경우, 빈칸에는 부사가 들어가야 한다.

Unfortunately, the bank was closed by the time I got there.

(불행하게도 내가 도착했을 때는 은행이 문을 닫았다.)

 

4. heavily, cordially, favorably, securely, properly

 

부사 자리에 들어갈 것으로 과거에 출제되었던 예들이다. 토익이 문제 뱅크에서 출제된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선택지에 이들이 보인다면 정답이 아닐까 우선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한다.

 

5. 파트 VI에서는 부사의 자리에 형용사를 쓴 곳이 답인 문제가 대부분이다.

 

 

시험에 꼭 출제되는 동사 자리

 

1. 주어+동사

 

출제빈도가 가장 높다. heshe가 앞에 있어서 동사 자리임을 쉽게 알 수 있는 문제도 있지만 흔히 동사로 알고 있는 어휘를 빈칸 앞뒤에 배치해서 수험생의 판단을 흐리게 한다. demand, supply등이 그 예인데, 둘 다 명사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He purchases supplies for his restaurant at a local supermarket.

 

2. 조동사+동사원형

 

Quick Buy will not refund food purchases under any circumstances.

 

3. 주어+[수식어]+동사

 

주어와 동사 사이에 주어를 수식하는 형용사류(분사, 관계대명사절, 전명구, to부정사)가 들어가서 동사를 찾기가 힘든 경우가 있다.

The information [you have requested] is unavailable at the current time.

(요청하신 정보는 현재 이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you have requested는 앞의 information을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that이 생략되어 있음)이다.

 

4. 부사절, +동사로 시작하는 명령문

 

앞에 부사절이 나오고 뒤에는 명령문인 문장에서, 명령문의 동사 자리를 묻는 경우가 많다.

When giving a speech, avoid looking down at your notes too often.

 

5. 관계절 안의 동사

 

주격관계대명사를 주어로 하는 동사 부분이 빈칸으로 출제되는 것과,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관계사절 내의 동사 부분을 빈칸으로 하는 유형이 등장한다.

Waurika's processing plant will be the first the company has built outside Canada.

(워리카 가공 공장은 그 회사가 캐나다 국외에 세우는 최초의 가공 공장이 될 것이다.)

에 목적어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었다.

 

 

인칭대명사의 격과 병렬구조 문제

 

1. 소유격+명사

 

소유격은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명사 앞에 위치한다. 명사는 문장 중에서 주어나 목적어 역할을 하므로, 따라서 소유격은 주어나 목적어 앞에 위치하는 셈이다. 토익에서는 특히 목적어 앞에 빈칸을 두는 경우가 많다.

We need to double-check their work before making them an offer. <목적어 앞>

 

2. 동사+목적격, 전치사+목적격

 

목적격은 타동사 뒤의 목적어 자리에 오거나, 전치사 뒤에 온다. , 문장 중에서 동사의 목적어가 되거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것이다. 이때 동사의 동작을 행하는 주체인 주어가 다시 목적어가 될 때에는 재귀대명사가 답이 된다. 주어를 받는 것이므로 당연히 주어를 보고 수와 인칭을 결정해야 한다.

After looking for my sons for two hours, I finally found them at the neighbor's house.

The passengers were left to themselves in darkness for almost 40 minutes.

 

3. 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

 

주어나, 목적어 등을 강조할 때 재귀대명사를 쓰는 경우가 있다. 빈칸에 굳이 단어가 들어가지 않아도 문장이 성립하고, 선택지에 재귀대명사들이 나열되어 있으면, 문맥상 무엇을 강조하는 것인지를 확인해서 강조 대상의 수와 인칭에 맞는 재귀대명사를 고르면 된다. 시험에는 주로, 주어를 강조하는 재귀대명사가 출제된다.

We should move all of the furniture ourselves.

 

4. 등위접속사(and, but, or)뒤에 빈칸이 보이면 앞부분에 주목하라

 

등위접속사는 문법적 특성이 대등한 것을 연결한다. , 동사 and 동사, 부정사 and 부정사, 형용사 and 형용사 등으로 연결된다. 시험에는 특히 등위접속사 뒤에 빈칸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앞부분의 의미적으로 연결시키는 대상이 어떤 형태인지를 살피도록 한다.

My boss encouraged me to avoid becoming discouraged ant to look ahead to future projects.

(직장 상사는 내가 낙심하지 않고 앞으로의 프로젝트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셨다.)

 

 

명사, 동명사? 해결법 우선 순위 정리

 

1. 문맥을 살펴라. (문제의 70%가 풀림!!)

 

한 동사에서 나온 명사와 동명사일지라도 그 뜻이 문장에서 꼭 같으리라는 법은 없다. applying(지원하기)application(지원서, 신청서)의 경우를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contribution(기부)contributor(기부자)처럼 사람명사와 보통명사 등의 경우도 마찬가지. 어휘력이 그대로 문제 풀이에 적용되므로 점수 향상을 위해 평소에 어휘 실력을 키우는 노력을 하는 것은 기본

Citizens of these poor countries often do not have the means to mine the resources they do have.

(이들 빈곤국가 국민들은 흔히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채광할 수단조차 가지고 있지 못하다.)

means(수단)대신 meaning(의미)을 쓰면 문맥에 맞지 않는다.

 

2. 명사는 목적어를 가질 수 없지만 동명사는 목적어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빈칸 뒤에 명사가 있을 경우, 그것이 빈칸의 단어와 의미상 목적어가 되는 관계라면 빈칸에는 동명사가 들어가야 맞다.

He asked that employees turn their attention to reviewing the minutes from the November meeting.

(그는 직원들에게 11월 회의 의사록 검토에 주목해 달라고 부탁했다.)

 

3. 명사가 동명사보다 우선한다

 

위에서 말한 명사나 동명사를 결정짓는 다른 조건이 없을 경우에 한해서 그러하다. 동사 participate의 경우를 보자. 동명사 participating(참여하기)과 명사 participation(참여)은 뜻도 비슷하다. 원래 자동사에서 온 것이므로 participating은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명사 자리에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답은 participation이다. 즉 엄연히 문맥에 맞는 명사형이 존재하고, 동명사의 동사적 기능이 필요 없는 자리라면 명사를 써야 맞다.

Employee participation can help a company achieve its business objectives.

(직원의 참여는 회사가 사업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마땅히 있어야 할 a, the, his등의 한정사가 없으면 동명사가 답이다.

 

복수 가산 명사는 그렇지 않지만, 단수 가산 명사는 문장중에서 a, the, his 등의 한정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명사와 동명사의 뜻이 같고 명사가 가산 명사 단수일 경우는 한정사의유무로 정답을 판단할 수 있다.

All employees must wash their hands before returning to work. ->이 때 returning 명사 대신 명사 return이 답이 되려면 반드시 앞에 their라는 한정사!!

 


출처 : EBS 토목달 문제시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