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저 ^ 연산이... 모 회사 테스트에 나왔지요.
이 부분은 참 중요한 것 같아요.
16진수(오퍼랜드) ^ 16진수(오퍼랜드)를 구하시오.
비트 논리 중요 연산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는 AND, 비트단위 AND연산 | 는 OR, 비트단위 OR연산 ^ 는 XOR, 비트단위 XOR연산 ! 는 NOT, NOR 비트단위 NOT, NOT연산
~ 는 Complement, 비트단위 1의 보수 연산 AND 연산은 쉽게 생각하면 두 연산이 모두 1(참)이면 1(참)이다. A B R 0 0 0 1 0 0 0 1 0 1 1 1 OR 연산은 하나라도1(참)이면 1(참)이다. A B R 0 0 0 1 0 1 0 1 1 1 1 1 XOR 연산은 같으면 0(거짓), 다르면 1(참)이다. A B R 0 0 0 1 0 1 0 1 1 1 1 0 NOT 연산은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논리연산자에서 ! 라고 쓰죠. A R 1 0 0 1 NOR 연산은 NOT 연산과 유사하며 연산자도 ! 라고 쓰죠. OR 연산의 반대입니다. A B R 0 0 0 1 0 1 0 1 1 1 1 1 ~ 연산은 .......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추가> SHIFT LEFT 연산은 비트를 왼쪽으로 하나씩 밀어내기 한다. 보통 곱하기 효과(2배)를 보인다. SHIFT RIGHT 연산은 비트를 오른쪽으로 하나씩 밀어내기 한다. 보통 나누기 효과(1/2배)를 보인다. 예> 2진수 비트 00101010 / 10진수 2+8+32=42 SHIFT LEFT 1번 : 01010100 (10진수 4+16+64=84 고로 2배) SHIFT RIGHT 1번 : 00010101 (10진수 1+4+16=21 고로 1/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