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s LIFE

멋남에 대해서

** 우선 홍보성 글로 보일수도 있지만 그쪽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이기에 글을 올려봅니다.

 

멋남이 뭔가?

 

멋남은 멋진남자를 줄여서 쓴 상표 이름이라고 한다.

취급하는 상품은 주로 보세 상품이다 보니 전체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의류를 판매하는 업체다.

불과 6~7년전만해도 인터넷 쇼핑이라는게 정착되지 않았을 때 다음 카페에서 시작하여 이 정도 규모로 성장했다니 대단하다. 어떻게 보면 인터넷 쇼핑의 선두주자이자 보세 상품만을 취급하는 분야에서는 대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구글 광고에서 볼 수 있는 멋남광고

 

내가 멋남을 찾은지도 어언 4년이 넘어가고 있다.

멋남에서는 꾸준한 회원 관리와 이벤트를 통해 회원을 유치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구매등급에 따라 적용되는 할인 정책 및 추가 할인 부분에 대한 효과가 크다보니 등급의 효과를 크게 볼 수도 있다. 나는 2009년에 찾아서 몇번 구매후에 아이디를 교체하여 꾸준히 구입한 결과 아래와 같이 [VIP]등급이었다.

 

 

살펴보니 쇼핑지수가 2,189,470 이었다. 참고로 이 쇼핑지수는 그대로 구매한 가격과 같다.

결국 내가 구매한 옷의 2/3는 보세상품이라는 것인데 어지간히 구매를 많이 한 기분이다. 

 

물론 보세상품의 질은 좋지 않다.

분명한 점은 짚고 넘어가야할 것 같다. 보세 상품도 종류에 따라 정말 바닥을 기는 상품이 있는가 반면에, 이게 보세 상품인가 싶을정도의 질을 보여주는 상품도 있다. 대충 200만원치 구매를 해 본 결과 보세 상품의 유통기한(?)은 2년이하였고 상품의 질은 평균 중하정도를 나타냈다.

 

상품의 질에서 가장 안좋게 나타나는 부분은 내구성이다.

옷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탄력이 시간의 지남과 관리에 따라 쉽게 변질되고 늘어나는 모습이 많다.

물론 관리를 철저히 하는 사람이면 좀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지만 보통의 남자(?)들의 관리 수준에 따르면 2년정도가 적당한듯 하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 답게 최신 유행에 맞는 옷을 내거는 부분은 분명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20대 중반 이하의 대학생이 멋남을 많이 찾는다. 내 주변에서도 멋남옷을 구매하는 친구들이 많았다. 흔히 말하는 SPA 매장의 옷들과 비교해서도 별 차이가 없고 오히려 가격이 저렴하여 많이 방문을 하는 것 같다. 특히 20대에 민감한 디자인 부분에서도 큰 이점이 있기에 많은 대학생들의 장바구니를 여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20대 중후반도 어울릴 만한 의류도 속속 나오고 있다.

 

멋남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사용자의 UI를 최우선으로 하는 부분

 

멋남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지속적인 관리 그리고 발전이다.

제자리에서 맴도는 사업이 아닌 꾸준한 투자와 회원 관리가 멋남이 이 정도까지 성장하게 된 원동력이 아닐까 싶다.

한가지를 예를 들면 멋남 대표는 아직도 자신이 직접 피팅 모델이 되어 상품을 내거는게 더러 있다.

 

보통은 대표 자리에 있다면 현재 고용한 피팅 모델에게 일을 일임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는 상품 페이지에 올리는 옷을 직접 입고 피팅 모델을 자처하여 상품을 내건다. 이는 구매자들에게 있어 신뢰감을 높이고, 호응을 이끌수 있는 마케팅적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을만큼 직접 발로 뛰는 운영을 보여주는게 멋남이 가지는 큰 장점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단점은 위의 장점이 반대가 되는 경우이다.

사업의 확장 와중에 생기는 상품의 질의 하락은 분명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

최근에 몇번 구매를 한 옷이 불량인 것이 몇번 나왔다. 멋남에서 어느정도 구매를 했기에 넘어갔지만 이런것이 쌓이면 쌓일수록 멋남이 가지는 좋은 이미지가 점차 퇴색되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 상품 뿐만 아니라 배송에 있어서도 배송사 책임이 아닌 배송 관리에 부족으로 한달 이상을 구매자가 기다리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도 몇번 연출되었다.

사업의 확충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인터넷 쇼핑의 알맹이인 상품의 질과 배송은 어떤 사업에 있어서도 인터넷 쇼핑에서는 기본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느순간부터 등급 UP에 대한 욕구가 높아졌나 보다. 80만원치를 또 지를라니!!

 

인터넷 쇼핑을 통해서 구매한 여러 옷중에서도 특히 애정을 가지고 입은 옷이 참 많다.

그 중 태반이 멋남에서 구매한 옷인데, 보세 자체에 대한 불편한 인식을 멋남에서 옷을 구매하면서 어느정도 해소하였고, 분명 잘 고르면 일반 브랜드 매장에서 구매하는 옷보다 훨씬 가격과 질적인 측면에서 우위를 거둘 수 있다는 부분이 있기에 아마도 내가 직장을 잡고도 보세옷을 구매 할 것으로 보인다.

 

 

나는 멋남에서 얼굴부터 발까지 스타일링을 전부 해주는 이벤트도 당첨된 적도 있을 만큼 열혈 멋남 애용자이다

(이때 스타일링이 아닌 성형스타일링을 요구할것을 그랬다 ㅋㅋㅋ) 참고로 가운데 책 보면서 설정샷 중인 사람이 본인이다.

 

** 불현듯 쓰는 인터넷 보세상품 구입시 주의사항

 

1. 댓글을 살펴보고 악평이 있는 글은 자세히 살펴봐라!

- 단순히 악평을 쓴 글이면 패스하지만 오목조목 상품에 대해 비판한 댓글을 충분히 구매시 도움이 된다.

 

2. 상품 사이즈를 전적으로 믿지 마라

- 같은 L 사이즈라도 치수에 따라 그 차이가 천차만별인게 보세상품이다. 자세한 치수를 살펴보고 다른 사람이 구매한 댓글을 확인하는게 혹여 있을 상품 불만족에 따른 교환 비용을 줄이는 지름길이다.

 

3.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턱대고 구입하면 낭패보기 쉽상이다!

- 위에 배너에도 저렴한 가격에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상품 자체가 판매되지 않아 떨이식으로 파는 경우가 많다. 물론 멋남의 경우 기존 제품을 성수기 철에 맞게 싸게 파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의 경우 떨이식 판매를 유도하는 저가 제품이 많다. 상품 자체가 질이 안좋은 경우가 대다수이니 주의하자.

 

4. 할인 되는 요소를 모조리 받아보자

- 사실 멋남 같은 큰 인터넷 쇼핑 업체를 제외한 중소 규모의 업체는 가입시에 받는 적립금이 전부일 수 있지만 대규모의 인터넷 쇼핑업체는 생일 혹은 특수한 날에 받을 수 있는 적립금이 많다. 혹은 이메일을 통한 할인 쿠폰도 보내는 경우가 많다. 보세상품이 저렴하다지만 조금이라도 더 할인받고 사는게 낫지 않을까? 보세 상품을 구매하는 층은 어느정도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을테니 이런저런 할인은 모조리 받는게 낫다.

 

5. 같은 옷도 사이트마다 가격이 다르다

- 이 경우는 구매자가 게으르다면 별 필요가 없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사이트마다 같은 상품의 가격이 천차만별인것을 파악할 수 있을것이다. 2만원에 구입한 상품을 구입했더니 만원에 구입한 사이트가 있다면 얼마나 화가 나겠나? 적어도 구매하는 제품이 해당 쇼핑몰 단독 제품이 아닌이상 검색을 통해서 다른 사이트와 한번 비교를 해본다. 구글의 사진 검색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다. 

 

100% 맞는 얘기가 아닌 내가 직접 인터넷 쇼핑에서 많은 보세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기에 이와 반대되는 생각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논하지 않겠다. 물론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묵살하려는 것은 아니다. 괜한 오해로 인한 사소한 다툼을 미리 차단하고 싶은 마음에서 작성한 것이기에 이해바란다.

 

 

 

 

구글 광고에서 나오는 멋남을 보고 불현듯 글을 작성했는데... 뜬금없다...

멋남이 앞으로도 장수하는 인터넷 쇼핑 업체가 되길 바라며, 제발 상품 가격을 조금씩 높이면서 옷의 품질을 낮추는 터무니 없는 행동만 하지 말았으면 한다. 초심이라는게 항상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음 카페에서 시작했을 때의 그 초심을 끝까지 지킨다면 멋남도 충분히 우리나라 대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