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s EDUCATION/콩's LINUX Server

Virtual Box 4.3 버전에 CentOS 6.5 버전 설치

시작


 

회사에서는 VMWARE 라이센스 문제로 사용이 불가하여 부득이하게 VirtualBox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VirtualBox는 별도의 라이센스 정책이 없기 때문에 집/직장에서 간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화에서 리눅스의 경우에는 레드헷 계열의 CentOS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CentOS도 별도의 라이센스 정책이 없으니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CentOS [각주:1]를 살펴보니 버전이 7까지 나왔더군요.

하지만 기존에 사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6,5 버전으로 설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VirtualBox 설치


 

우선, VirtualBox를 설치하겠습니다.

여러곳에서 VirtualBox를 설치한 가이드 문서가 많기 때문에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Oracle VM Virtualbox 4.3.16 (박씨님 블로그)

http://yexx.blog.me/220146615221 

 

설치를 완료하여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미 CentOS를 설치하여 왼쪽에 나타나지만 원래는 깔끔합니다.

 

 

CentOS 설치


 

다음은 CentOS 6.5 버전 설치를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뛰어나신 분들이 이미 가이드한 문서가 많았기에 깔끔하게 정리하신 분의 페이지로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윈도우 7 64비트, VirtualBox상에 설치하는 과정이므로 자신의 컴퓨터 환경을 잘 살펴보고 진행하세요.

 

MAC에 그대로 설치하시는 분은 아래의 문서를 참고하면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MAC CentOS 6.5 설치 (측백님 블로그)

http://joyrisk.blog.me/220112167043 

 

윈도우 OS의 가상 머신에서 진행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멀티 OS를 진행하실 분들은 부팅 USB로 진행하시면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VMWARE 가상 머신에서 진행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VMWARE Workstation CentOS 6.5 설치 (이아몬드뱅크님 블로그)

http://diamondbank.blog.me/220005023244 (첫번째)

http://diamondbank.blog.me/220007122333 (두번째)

 

VirtualBox 설치는 두가지 블로그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VirtualBox CentOS 6.5설치 (만사구의 잡다한님 블로그)

http://ghostkill.tistory.com/26  

 

VirtualBox CentOS 6.5설치 (제르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lyh1620?Redirect=Log&logNo=220107075869

 

게스트 확장 설치


 

게스트 확장 설치를 해야만 자신의 해상도에 맞게 가상화 리눅스 크기가 조절됩니다.

또한, 마우스 통합 비활성화 이슈와 관련하여 사용자 편의를 제공합니다.

(호스트키와 매크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매번 쓰기에는 불편합니다)

이 두가지만 봤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설치해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우선 설치전에 네트워크 설정을 잡았다면, 터미널을 실행하고 다음 두개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리눅스에서는 yum 이라는 명령어를 통해 서버에서 리눅스 환경에 필요한 업데이트 및 각종 라이브러리를 받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운로드 및 설치 시간이 다소 걸리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0-1. # yum update

0-2. # yum install -y make kernel-devel gcc perl

 

1. CentOS를 시작하고 장치에 있는 게스트 확장 설치를 누르면 VBoxGuestAdditions.iso

   파일이 생성이 된다.

 

 

2. 가상화os는 잠시 shutdown 시키고 VirtualBox관리자에서 CentOS 설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이 보입니다. 컨트롤러 IDE 바로 옆에 있는 +를 눌러서 마운드를 합니다. 사실 마운트 과정은 CentOS 가상머신상에서 mount 명령어를 사용하면 외부에서 설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명령어에 능통하다면 ISO파일 디렉토리를 확인하고 mount를 하시면 됩니다.)

 

 

3. 다시 CentOS를 구동하시고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마운트 과정은 이미 가상 머신상에서 원격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생략하고 바로 설치 진행을 하겠습니다.

 

 

사진은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리눅스를 사용하시려면 기본 명령어는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현재 바탕화면에 보이는 iso파일은 media디렉토리에 마운트 되어 있습니다.

linuxaddition파일을 실행하시고 설치를 진행하신 후 reboot해주시면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됩니다.

 

CentOS 설치와 관련하여 생기는 이슈는 대부분 구글에서 검색을 하시면 나옵니다.

그래도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한도내에서 말씀해드릴께요. 

  1. http://centos.org/ [본문으로]